제목의 의미
1.물고기
-물 속에서 제 각각 부유하는 물고기와 같이, 가족에서 해체되어
방황하는 개인을 상징.
2.축제
-축제란,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두 모여 소통하는 장.
극 중 후유오의 죽음은 가족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물고기의
작품소개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엉뚱한 상상이 가득한 신세계 정신병원. 어느 날, 자기가 싸이보그라고 생각하는 소녀 ‘영군’(임수정)이 이 곳으로 들어온다. 개성 강한 사람들이 머무르는 곳이지만, 여기서도 영군은 유독 눈에 띄는 아이. 형광등, 자판기 등에 말을 거는 영군을 사람들은 이
플롯에 대한 분석, 인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시청각적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파트를 나누어 살펴보겠다.
2. 전체를 이해한다 - 해석학적 순환
해석학적 순환이란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 해석에 적용되고, 부분 검토가 작품 전체의 의미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요소: 플롯, 인물 -> 연민과 공포의 정서 환기 -> 감정의 정화
ⅱ) 비극의 플롯
급전peripeteia
(현재의 상황이 돌변하여 완전히 다른 방향의 삶으로 변하는 것)
'오이디푸스 왕이 자신에게 내려진 신의 저주를 피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장면'
발견anagnnorisis
(극적 인물이 급전으로 인하여 고통과
1. 줄거리
영귀와 영민의 어머니는 아버지와의 잦은 불화로 3년 전에 집을 나갔다. 어머니는 경마로 재산을 탕진하는 아버지 대신에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호스티스를 하다가 가정을 가진 일본인 남자와 눈이 맞아서 동거하기 위해 집을 나간 것이다. 그것이 영귀와 영민에게는 어머니에 대한 그리
재결합
<6막> 타카시와 사토의 전화 통화 중 타카시가 안사람이라고 자신을 언급하자 아무 말없이 수긍한다. "전화 바꿨습니다. 안사람 되는 사람입니다."
타카시, 사토와의 대화 중 "여보!"
<7막> 타카시가 상복 갈아입는 것을 나서서 도움.
<8막> 타카시와의 대화 중 "당신, 만약, 만약에 말인데요--
인물
파수꾼의 인물들은 개성을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사회적 특성이 강조된 유형들이다. 그리고 인물의 사회적 관계인 넓이가 강조된 평면적인 인물이 대부분이다. 파수꾼 다를 제외하고는 전 작품을 통해서 변화도 없다. 파수꾼 다는 사회적 위치도 분명할 뿐 아니라 극의 진행에 따라 역동적 변화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물고기의 축제>로 일본 최고 권위의 희곡상인 기시다 희곡상 최연소 수상
1996년 소설 <풀 하우스>로 이즈미 쿄오까 문학상과 노마 문예 신인상을 수상
1997년 <가족 시네마>로 제116회 아쿠타가와상을 수상
*유미리와 작품과의 관계
'유미리'는 요코하마에서 태어난 재일교포로 초등학교와 중학